[Note] 개발자의 자질

본 포스트는

드림코딩님의 '제일 중요한 개발자의 자질'

시청 후 정리한 노트입니다.


 

영상에서 나온 대표적인 자질들

  • 문제 분석을 좋아한다.
  • 끊임없이 배울 수 있어야 한다.
  • 논리적이다.
  • 새로운 트렌드를 잘 따라간다.
  • 엉덩이가 무거워 오래 앉아 있는다.

리소스는 내가 지금 가지고 있는 게 아니다.
리소스는 내가 찾아 나서서 가지고 오거나 만들어 나가는 것이다.

 

목표를 이룰 수 있는 충분한 리소스가 없는 것이 아니라 Resourceful이 없는 것이다.


Resourcefulness

Resourceful

Resourceful은 '지략(기략) 있는'이라는 뜻이다.

  • having the ability to find quick and clever way to overcome difficulties.
    (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빠르고 현명한 방법을 찾는 능력)
  • To be able to create useful and unique solutions in challenging situations. Useful means your solution works and it`s practical. Unique means the solution is interesting, unexpected, or clever.
    (어려운 환경에서 유용하고 독창적인 솔루션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)
  • 내가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/해결하기 위해 최고의 리소스를 찾아 능동적으로 수행한다.
    • 원하는 것명확하고 구체적이어야 하며, 최고의 리소스틀에 박힌 프레임에서 벗어나는 것이다.
      또, 결과를 타인에게 의존하는 것이 아닌 내가 원하는 결과를 이루어내기 위해 스스로 수행해야 한다.

Self-Reliance

Self-Reliance는 '자기의존, 독립독행'이라는 뜻이다.

  • reliance on one`s own powers and resources rather than those of others.
    (타인을 의지 하기보단 자기 자신의 힘과 리소스에 의존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것)

Resourceful한 사람

[아웃컴] → 리소스 찾기 → 수행

  • 나에게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힘이 있다.
  • 이 세상에는 내게 필요한 모든 리소스가 존재하나 내가 아직 찾지 못했을 뿐이다.
  • 해결 불가능한 문제는 이 세상에 없다.

아웃컴 → [리소스 찾기] → 수행

  • 내가 필요한 정보가 있고 찾아야 하는 내용이 있는데, 질문을 작성할 시간에 다른 곳에서 충분히 정보를 얻을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에게 질문을 한다는 것은 그 사람에게서 답변을 받을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수동적인 마음으로 보일 수 있다.
    • 스스로 리소스를 어디서 찾을 수 있는지 고민해봐야 한다.

시청 후 기록

개발자로서 Resourceful한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보다 노력해야 함을 다시금 느꼈다.

특히, 리소스를 찾는 것은 크게 문제가 없다고 여겼지만 아웃컴에서는 조금 문제가 있음을 알게 되었다.

아웃컴에 해당하는 내용들은 내가 느끼기로는 자신감과 자존감에서 비롯되는 내용일 것 같다.자신감과 자존감 향상을 통해 보다 Resourceful한 사람에 한 발짝 가까워져야겠다고 다짐할 수 있었다.